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코로나로 취소된 터키항공 항공권 7개월 만에 환불 받았어요 feat. travel2be

by sicmundus 2020. 12. 2.

2020년도 이제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네요.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 사태 때문에 여행 상품이나 항공권이 취소된 분들이 정말 많을텐데, 다들 환불 처리 잘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올해 4월에 출발하는 항공권을 예약했었는데 코로나 사태로 취소되고 말았어요.

2인 왕복 항공권 130만원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돈이었어요. 

환불이 여행사 및 항공사 사정으로 계속 지체되다가, 7개월 만에 겨우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취소된 항공권을 환불받은 저의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가 항공권 예약을 위해 이용한 여행사는 travel2be라는 곳이고, (travel2be 아직도 영업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절대 이용하지 마세요 !!!), 항공사는 터키항공입니다.

 

 

출국 날짜는 2020년 4월이었고, 예약은 올해 초에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항공권 가격 비교를 위해 스카이스캐너(SkyScanner)를 자주 이용해요.

그 중 제가 원하는 항공 스케쥴이 최저가로 나와 있던 travel2be를 통해서 항공권을 예약했습니다.

 

항공권 예약을 한 올해 초만 하더라도 코로나 사태가 그렇게 심해질 것이라고는 생각도 하지 못했었죠.

2020년 4월에 출발하는 터키항공 항공권이었고 2인 왕복으로 13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이었습니다.

 

 

<3월 20일>

3월에 들어서면서 코로나가 점점 심해지기 시작하더니

결국 항공권이 취소되었다는 이메일을 터키항공으로부터 받게 되었습니다.

 

<3월 21일>

여행사인 travel2be를 통해서 구입한 건이기 때문에 환불 처리를 위해 travel2be에 연락을 했습니다.

travel2be는 스페인에 본사를 둔 온라인여행사예요.

스카이프를 통해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지만 전혀 연결이 되지 않아, 홈페이지에 있는 폼을 통해 환불을 요청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3월 24일>

여행사 travel2be로부터 이메일이 왔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취소와 변경, 재예약 등으로 아주 많은 업무량을 경험하고 있으며 순차적으로 처리하고 있으니 기다려달라는 일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저의 예약번호나 예약 상태, 환불 상태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저의 예정 출국일인 4월 중순까지는 시간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4월 2일>

travel2be로부터 계속 연락을 기다렸지만 답변이 오지 않아 환불 관련하여 터키항공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글을 남겼습니다.

 

<4월 14일>

터키항공으로부터 답변이 왔는데 환불 처리는 flight ban이 풀린 후로부터 2달 후에야 가능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터키로 들어가는 국제 항공이 모두 금지된 상황이었는데, 언제 풀릴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단 기다리는 것 밖에 방법이 없었습니다.

 

여행사인 travel2be로는 항공권이 취소된 3월 21일부터 8월 28일까지 수십 차례(진짜 수십 차례!) 전화, 고객센터, 이메일 등으로 연락을 시도했지만 전혀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8월 28일>

travel2be 고객센터 전화로 간신히 연결이 되었습니다.

상담원이 말하기를 환불 마지막 단계가 진행 중으로 항공사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1~2주 안으로 환불 처리 관련하여 이메일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9월 4일>

travel2be로부터 이메일이 왔는데,

저의 항공권은 여행사인 travel2be 쪽에는 처리할 권한이 없으며 터키항공에 직접 연락해서 환불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항공권을 취소한 3월 21일에 처음 환불 요청을 하고나서, 5개월이 넘은 9월 4일에 위와 같은 답변을 받으니 참 황당하기 이를 데 없었습니다.

어쨌든 9월 4일 터키항공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저의 상황을 설명하는 글을 남겼습니다.

 

<9월 8일>

터키항공으로부터 답변을 받았는데

여행사를 통해 구입한 항공권이기 때문에 여행사를 통해 환불을 진행하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서로 환불 주체를 미루기만 하네요. 정말 환불받기 어렵습니다.

travel2be가 항공사를 통해 환불을 진행하라는 말만 했을 뿐 전혀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고 다시 피드백을 보냈습니다...

 

<9월 13일>

터키항공으로부터 다시 답변을 받았습니다.

여행사와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가까운 곳에 위치한 터키항공 사무소에서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에 위치한 터키항공 사무소 이메일로 환불을 요청하는 글을 보냈습니다.

 

<9월 14일>

터키항공 서울 사무소에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여행사를 통해 구입한 항공권은 여행사를 통해 환불을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시 원점인가요...

여행사와 전혀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는 것을 다시 설명하고 스크린샷도 첨부해서 답변을 보냈습니다.

 

답장이 바로 왔는데,

저의 예약번호로 확인해보니 여행사(travel2be)가 환불을 처리 중인 내역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8월 28일에 travel2be에 전화 연결이 되었을 때 환불 마지막 단계가 진행 중이라고 들었는데, 그냥 말뿐이었나봐요...

 

예약 상 확인하였을 때, 결항된 스케줄이 맞는 것이 확인되며 무료 환불을 진행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행사에서 처리한 어떠한 내용도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과 상황을 전부 다시 설명하여 터키항공 서울 사무소로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9월 21일>

터키항공 서울 사무소로부터 환불 접수를 진행하겠으니 탑승자의 여권 사본과 통장 사본을 보내달라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여권 사본과 통장 사본을 바로 보내드렸고 환불 접수가 되었다는 확인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항공권 취소를 요청한지 정확하게 반 년만의 일이네요. 

 

<11월 8일>

환불 접수 후 한달 반이 지나고 마침내 통장에 환불 금액이 입금되었습니다.

구입했던 금액과 약간의 환율 차이가 있을 뿐 전액 100%를 환불받을 수 있었습니다.

 

3월 21일에 처음 환불을 요청한 후 11월 8일에 환불을 받았으니 7개월 반 만에 환불받은 거예요.

travel2be, 터키항공 본사, 터키항공 서울 사무소 등에 계속해서 연락을 해야 했던 결코 쉽지 않은 코로나 취소 항공권 환불이었습니다.

늦기는 했지만 항공사인 터키항공이 책임감 있게 처리를 해주어서 다행이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터키항공은 꼭 이용하고 싶습니다.

 

여행사 travel2be로부터는 항공권이 취소된 3월 21일부터 항공사로부터 직접 환불을 받은 11월 8일까지 전혀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환불 진행 상황이라도 업데이트를 해주었더라면 불안하지는 않았을 텐데, 

이메일, 고객센터 폼 문의를 해도 전혀 답변이 없었고, 고객센터 전화 연결은 수시간씩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서비스라고 할 것이 전혀 없는, 정말 최악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최저가 항공권이라고 해서 아무 여행사나 상관없이 무조건 사는 것은 자제하려고 합니다.

또 어떤 일이 벌어져 취소나 변경을 하게 될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 여행사가 이번 travel2be처럼 잠수를 타버리는 것은 정말 피하고 싶어요.

온라인여행사 travel2be (=travelgenio) 이용할 때는 정말 주의하세요 !!!

 

 

지금까지 저의 코로나 취소 항공권 환불 타임라인이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다들 잘 환불 받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코로나 사태가 종결되어 예전처럼 해외 항공권을 구입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