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대표적인 인도 음식 종류 10가지 / 인도 음식점 메뉴 알아보기

by sicmundus 2020. 9. 18.

저는 인도 음식을 좋아해서 한달에 한두 번 정도는 인도 음식점에 가는 편이에요.

버터 치킨이나 난은 간단한 레시피로 직접 만들어 먹기도 하고요.

 

요즘에는 인도 음식점이 여기저기에 많이 생겼지만 그래도 인도 음식은 아직 그렇게 대중화되지는 않은 것 같아요.

오늘은 대표적인 인도 음식 메뉴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음식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메뉴 고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한국에 있는 인도 음식점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인도 음식점에 있는 메뉴 카테고리는 대부분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 에피타이저(사이드 디쉬)
  • 커리(=카레)
  • 탄두리
  • 난 & 라이스
  • 음료

기본적으로는 1인 기준으로 커리 1개와 난(naan) 1~2개를 시키면 간단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커리는 각종 향신료를 넣어 만든 인도 음식을 말하는데, 국물을 밥에 조금씩 섞어 가면서 먹거나 인도식 빵인 난을 찍어 먹으면 됩니다.

 

인도 음식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음식 10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피타이저 - 사모사(samosa)

인도 음식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에피타이저 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사모사입니다.

사모사는 감자, 양파, 각종 야채와 향신료를 넣은 튀김입니다.

인도에서는 길거리 음식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 커리 - 치킨 마카니(Chicken Makhani)(=버터 치킨)

치킨 마카니는 인도 북부 지방의 대표적인 커리로 '버터 치킨'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각종 향신료, 생강, 마늘 등 양념에 재워 둔 닭고기를 토마토 소스, 크림, 버터, 요거트 등과 함께 조리한 커리예요.

아주 약간의 매콤함이 있습니다.

국물이 충분히 있어 밥을 섞어 가면서 먹거나 인도식 빵인 난을 찍어 먹으면 됩니다.

치킨 마카니는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맛이어서 인도 음식을 처음 접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요리입니다.

 

같은 소스에 닭고기 대신에 다른 주재료를 넣은 마카니도 있습니다.

소고기로 만든 비프 마카니(Beef Makhani), 새우로 만든 프론 마카니(Prawn Makhani), 콩으로 만든 달 마카니(Dal Makhani) 등입니다.

(인도 현지에서는 소고기로 만든 커리는 쉽게 찾아볼 수 없고, 무슬림 식당에 가야 먹을 수 있습니다.)

 

마카니(Makhani): 힌디어로 '버터가 들어간'이라는 뜻입니다. 마카니 소스는 각종 향신료, 토마토, 양파, 크림, 버터 등으로 만들어 집니다.

 

  • 커리 - 치킨 티카 마살라(Chicken Tikka Masala)

치킨 티카 마살라는 치킨 마카니(=버터 치킨)와 비슷한데,

들어가는 재료들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크림이 덜 들어가고 토마토 소스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보통 치킨 마카니보다 살짝 더 매콤합니다.

(치킨 티카 마살라는 인도 요리가 영국으로 건너가서 영국에서 만들어진 요리라고 해요.)

 

티카(Tikka) : '작은 덩어리'를 뜻합니다.

마살라(Masala) : 각종 향신료를 혼합한 것을 말합니다. 쿠민, 고수, 정향, 계피 등 식당마다 또 가정집마다 다른 레시피와 혼합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커리 - 치킨 빈달루(Chicken Vindaloo)

치킨 빈달루는 포르투갈 음식에서 유래한 인도 남부 고아 지방의 커리입니다.

식초와 마늘, 각종 향신료에 재운 닭고기를 토마토 소스, 양파, 고추 및 여러 향신료에 조리한 요리인데

꽤 매운 편입니다!

 

소고기로 만든 비프 빈달루(Beef Vindaloo), 양고기로 만든 램 빈달루(Lamb Vindaloo) 등도 있습니다.

 

빈달루(Vindaloo) : 빈달루 소스는 토마토 소스, 각종 향신료와 더불어 고추가 들어가서 매콤한 것이 특징입니다.

 

  • 커리 - 치킨 코르마(Chicken Korma)

치킨 코르마는 요거트, 크림 및 각종 향신료를 베이스로 하는 순한 커리입니다.

역시 밥을 섞어 가면서 먹거나 인도식 빵인 난을 찍어 먹으면 됩니다.

 

양고기로 만든 램 코르마(Lamb Korma)도 있습니다.

 

코르마(Korma) : 요거트와 크림을 주재료로 하는 순한 커리를 말합니다.

 

  • 커리 - 비프 사그(Beef Saag)

인도 펀잡 지방의 커리로 시금치를 베이스로 한 소고기 커리입니다.

소고기를 양파, 토마토 소스 및 각종 향신료와 함께 조리하고 마지막에 시금치를 넣어 졸여줍니다.

시금치가 들어가서 살짝 녹색을 띄는 사그 소스가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 여러 향신료와의 조합이 정말 훌륭합니다. 

 

양고기로 만든 램 사그(Lam Saag)도 맛있습니다.

 

사그(Saag) : 시금치와 겨자 잎 등 푸른 채소를 혼합한 것을 말합니다.

 

  • 커리 - 팔락 파니르(Palak Paneer)

팔락 파니르는 생치즈의 한 종류인 파니르를 시금치를 주재료로 하는 소스에 넣어 만든 커리입니다.

고기가 들어가지 않지만 정말 맛있습니다! 채식주의자분들도 먹을 수 있구요.

 

팔락(Palak) : 힌디어로 시금치를 뜻합니다.

파니르(Paneer) : 생치즈인 코티치 치즈의 한 종류입니다.

 

  • 커리 - 알루 고비(Aloo Gobi)

감자와 컬리플라워를 주재료로 하는 채식 커리입니다.

강황, 생강, 마늘 등 여러 향신료가 들어갑니다.

역시 밥을 섞어 가면서 먹거나 인도식 빵인 난을 찍어 먹으면 됩니다.

 

알루(Aloo) : 힌디어로 감자를 뜻합니다.

고비(Gobi) : 힌디어로 컬리플라워를 뜻합니다.

 

  • 탄두리 - 탄두리 치킨(Tandoori Chicken)

탄두리 치킨은 인도 북부 지방의 요리인 탄두리 치킨은 가장 잘 알려진 인도 음식 중 하나로서

요거트와 레몬, 각종 향신료에 재워 둔 닭고기를 오븐에 구운 요리입니다.

보통 뼈가 붙어 있는 채로 구워 나오기 때문에 포크와 나이프를 이용해 살을 발라 먹으면 됩니다.

인도식 빵인 난에 싸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고 밥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탄두리(Tandoori): 탄두르 오븐에서 구운 요리를 탄두리라고 부릅니다.

 

  • 난 & 라이스 - 비리야니(Biryani)

비리야니는 쌀을 버터, 양파 그리고 강황 등의 여러 향신료와 함께 요리한 인도식 볶음밥입니다.

밑에서 소개할 플레인 라이스, 바스마티 라이스와 달리 사이드 디쉬가 아닌 하나의 요리로 볼 수 있습니다.

 

고기가 들어가지 않는 야채 비리야니(Vegetable Biryani), 닭고기가 들어간 치킨 비리야니(Chicken Biryani) 등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표적인 인도음식 10가지였고 밑에서는 난, 라이스, 음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난 & 라이스 - 난(Naan)

난은 밀가루 반죽을 효모로 팽창시킨 후 탄두르 오븐에 구운 인도식 빵을 말합니다.

플레인 난(Plain Naan)은 일반 난을 말하고, 여기에 버터를 더한 버터 난(Butter Naan), 마늘을 더한 갈릭 난(Garlic Naan)이 있습니다.

버터 난을 보통 많이들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난 1개가 생각보다 크기가 크니까 적당히 시킨 후에 난을 추가 주문하셔도 됩니다.

 

인도 현지에서는 난 말고도 로티(Roti), 차파티(Chapati) 같은 빵도 많이 먹습니다. 

 

  • 난 & 라이스 - 라이스(Rice)

플레인 라이스(Plain Rice)는 일반 밥을 말하고요.

바스마티 라이스(Basmati Rice)는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인도 쌀로 만든 밥이에요. 한국 쌀과 비교하면 찰기가 덜하고 더 가볍습니다.

웬지 인도 음식은 인도 쌀로 먹는 게 더 맛있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ㅎㅎㅎ

 

  • 음료 - 라씨(Lassi)

라씨는 인도의 요거트인 다히(Dahi)를 베이스로 하는 음료입니다.

요거트, 물과 약간의 향신료가 들어 있는 달콤한 음료예요.

 

플레인 라씨(Plain Lassi) 외에도 망고를 넣은 망고 라씨(Mango Lassi), 짠맛이 나는 솔티 라씨(Salty Lassi = Namkeen) 등도 있습니다. (솔티 라씨는 호불호가 갈리는 맛이에요.)

 

  • 음료 - 짜이(Chai)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인도 음식은 짜이입니다.

짜이는 홍차를 우유, 설탕 및 생강, 계피, 정향 등의 향신료와 함께 끓여서 만든 따뜻한 음료입니다.

마살라 짜이라고도 불리지요.

달콤한 밀크티에 인도 향신료가 섞여 있는 중독적인 맛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인도 음식들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인도 음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먼저 식당에 런치 세트나 세트 메뉴가 있는지 살펴 보세요.

그 음식점에 가장 인기 있는 메뉴를 모아 놓은 세트이니까요.

보통 처음에는 버터 치킨 + 버터 난 정도를 무난하게 잘 드시는 것 같습니다.

 

두 분이 방문하시는 거라면 커리를 2개 시키고 난 2개에 밥 1개 정도를 시키면 다양하게 먹어 볼 수 있겠네요.

여기에 추가적으로 사모사와 같은 에피타이저를 시켜도 되고

커리 대신 탄두리 치킨을 주문해서 난에 싸먹어도 맛있습니다.

음료로 라씨를 주문하거나 식사를 마친 후 짜이를 마시는 것도 괜찮겠구요.

 

버터 치킨으로 인도 음식을 처음 접하셨다면

다음 번에 방문할 때는 비프 사그나 팔락 파니르 같은 다른 음식들도 한 번 주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인도 음식 종류 10가지 및 인도 음식점의 메뉴를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식사 맛있게 하세요!

댓글